스타듀밸리 내가 tIDE로 배우자 방을 욕실로 리텍한 방법, 리텍 일지

Musk머스크

·

2022. 1. 31.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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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님들의 자세하고 깔끔한 설명도 많지만

나처럼 '얼레벌레 배우자 방을 욕실로 한번 리텍 해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제 방법을 참고하여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먼 훗날 리텍하는 법을 망각하게 될 나를 위하여 기록합니다(....)



너무 힘들었던 나의 스타듀밸리 배우자 방 리텍 일지....시작










**준비물 : Tilemap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다운로드 링크
https://colinvella.github.io/tIDE/

 

tIDE: Tilemap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Build Prerequisites To build the editor from the source code, you will need the following: Visual Studio 2010 Express (or better) Visual Studio 2010 Team Explorer (or download the source directly) .NET Framework 4.0 XNA Game Studio 4.0 NOTE When downloadin

colinvella.github.io




먼저 가로 96px 세로 144px의 네모칸 안에 욕실을 디자인 해보자.
(사용한 프로그램 : 포토샵)



아래 사진처럼 바둑판을 깔아 놓고
캐릭터가 어디로 이동해서 욕조로 들어갈지 생각하고 디자인 해야 한다.

가구들은 바닐라 헤일리 화장대도 훔쳐오고 목욕탕 거울이랑 세면대도 쓰고
하여튼 바닐라로 응용할 수 있는것은 다 응용했음.







대충 디자인을 마친 뒤에..

 

 






(1) 옷입기
욕조 밖으로 나와서 수영복에서 기본 캐릭터 옷으로 갈아 입고, 이동속도가 정상화 된다.

(2) 수영복
캐릭터가 수영복으로 갈아 입고, 이동속도가 느려짐.

(3) 욕조입수
캐릭터가 이 타일을 밟으면 입수한다.

(4) 수영할 수 있는 타일
캐릭터가 욕조내에서 돌아다닐 수 있는 범위













 

 

 

나머지 공간들은 오브젝트에 막혀 있어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됐다.
가림막을 설치해서 옷을 갈아입게끔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난 귀찮아서 그렇겐 안 함 ㅎㅎ
그래도 원리만 알면 구현할 수 있음!

다 만들고 나니까 밑에 움짤처럼 됨.



























디자인을 마쳤으면

content- Maps - spouseRooms(배우자 방 파일) 을 XNBExtract로 언팩합니다. 이 방법은 다 알고 계실듯.











spouseRooms의 연결프로그램을 tIDE로 바꾸고 실행시킵니다.
여기서 갑자기 오류가 뜨면서 실행이 안 될 수도 있음.






 

이딴 오류인데..대충



우리의 XNBExtract의 UNPACKED폴더에 SewerTiles.png 파일이 없어서
맵을 오픈하지 못한다 이런 내용입니다.




그러면 PACKED 폴더에 SewerTiles.xnb도 넣고 언팩 해줍니다

쟤 말고도 다른 파일도 없어서 오픈하지 못한다고 징징거리는데
그럴 때마다 해당 파일을 찾아서 언팩해주면 됩니다.

tIDE와 연결된 파일을 오픈할 때 필요한 이미지 파일들이 한 폴더에 같이 있으면 됨!

그럼 최종적으로 UNPACKED 폴더에 spouseRooms 파일과 여러가지 png파일이 함께 있겠죵









파일을 열면 이와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욕실을 리텍하는 상황에 맞게 쉽게 설명 하자면




(1) Back : 캐릭터가 걸어다니는 바닥임
(2) Buildings : 식탁, 의자, 건물 등 캐릭터가 통과 못하는 타일들
(3) Paths : 여기서는 머리아프니까 신경쓰지 맙시다. 잡초처럼 플레이어가 제거할 수 있는 잔해들 놓는 곳임.
(4) Front : Back과 Buildings의 위에 올라가는 애들입니다. 그리고 캐릭터 보다 위에 위치해서 캐릭터를 가립니다.


하나씩 눌러보시면 어떤느낌인지 이해 가실거에요




이제 우리가 열심히 만든 욕실 png파일을 Tile Sheets에 넣어줘야 합니다.
저는 z_custombath 파일이라고 이름을 지었네염



 

 



Tile Sheets 우클릭 - NEW 클릭








ID칸에 파일 이름 적고 Browse를 눌러 png파일을 적용시켜 줍니다

이름 앞에 z를 붙이는 이유는 커스텀한 이미지 소스는 마지막 순서로 정렬 되어 있어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고수님들이 말씀하시더군요... 그렇다고 합니다 8ㅅ8 하라는대로 할게요!!!





Apply 누르고









두번째 탭으로 가서 타일 사이즈를 16x16으로 바꿔줍니다.
Apply누르고 OK






















이제 벽지와 바닥재를 바꿔줄 건데..


사실 우리의 z_custombath.png에 벽지와 바닥재를 넣어줬으면 됐겠지만
처음엔 그방법을 몰라서(.......)



towninterior.xnb
towninterior.ko-KR.xnb




요 두 파일에 있는 쉐인방의 벽지와 바닥재를 변경했습니다.
(고수님들 말로는 배우자들 방에 영향을 안 준다고 함)










빨간 네모 보시면 제 욕실 벽지와 화장실 바닥이 있습니다 ㅋㅋㅋ
그냥 찾기 쉽게 다 채워버렸네요







우리의 욕실을 찍기 전에 지우개를 들어서 정리부터 해야 합니다.
화면 오른쪽에 보면 지우개 툴이 있습니다.









front에 있는 오브젝트를 다 지워줍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Front를 선택하면 선명해지는 오브젝트들이 있습니다
얘네가 Front에 있는 오브젝트들이라 선명한거에요.






지우개로 쓱삭 다 지워줍니다.
Back, Buildings, Paths 도 싹 지워버립시다 ㅎㅎ












ㅋ깔끔ㅋ










왼쪽 하단에 Tile Picker에서 towninterior 선택하고
Back을 선택해줍니다. 바닥과 벽을 깔아야 하니까요









이 버튼을 누르면 보기쉽게 타일들이 정렬되어 찾기 쉬워집니다.








Back에 두줄을 벽지로 채우고 Buildings에 벽지로 한줄 채웁니다.
이렇게 해야 캐릭터가 벽을 뚫고 돌아다니지 않으니까요, Buildings에 있는 벽지가 캐릭터를 막아줄겁니다 ㅎ
저는 어차피 Buildings의 오브젝트들이 벽을 막아줄거기 때문에 Back에 벽지를 다 깔았네용
















그리고 Back에서 바닥재를 발라줍니다.





 






저는 Back에 욕조의 일부분이 있습니다. 캐릭터가 이것을 밟고 욕조로 입수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다른 분들은 계단이나 턱같은 것을 밟고 입수하실 수 있겠죵~






그래서 애초에 저의 이미지소스, png파일은 아래처럼 욕조에 바닥재의 일부분이 붙어 있어요
이런 것을 고려해서 디자인 하면 됩니당 :3









쭉쭉쭉 Buildings에 나머지 오브젝트도 다 깔아봅시다








 




다 깔았습니다..헥....















이제 캐릭터가 옷을 입고, 벗고 입수를 하게끔 만들어 줘야 합니다.

처음에 설계했던 동선이 있었죠? 이제 이것을 작업해야합니다 ㅠ..길다 길어


 

 



(1) 옷입기


<Back>타일에서 작업


타일 위에서 우클릭 한다음

Tile Properties를 클릭 합니다.

**Name
TouchAction 을 적으시고

** Value
ChangeOutOfSwimsuit 를 적으면 됩니다.
(수영복을 벗고 이동속도를 원래대로 돌림)












 



(2) 수영복 입기

<Back>타일에서 작업


**Name
TouchAction 을 적으시고

** Value
ChangeIntoSwimsuit 를 적으면 됩니다.
(수영복을 입고 캐릭터를 걷게 만듭니다.)





(3) 욕조 입수

<Back>타일에서 작업

**Name
TouchAction 을 적으시고

** Value
PoolEntrance 를 적으면 됩니다.
(캐릭터가 욕조로 입수합니다.)



(4) 수영할 수 있는 타일


왼쪽 타일시트에서 이동이 가능하게 할 부분을
우클릭 합니다.



**Name
Passable 을 적으시고

** Value
T 를 적으면 됩니다.
(캐릭터가 타일에서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 설정을 넣으면 저 타일을 사용한 곳은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게 된대요.
F를 적으면 이동을 못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설정 하고
tbin 파일로 저장한 후에 PACK을 해줍니다.




그리고 z_custombath.xnb 파일과 함께 Maps에 집어넣으면 적용됩니당





 

제가 만든 z_custombath.xnb 파일과 배우자방 기본 레이아웃 png파일도 첨부합니당



z_custombath.xnb
0.00MB



배우자 방 기본 레이아웃.zip
0.00MB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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