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이미지..
좀보이드 옷 모드를 만들 때 필요합니다
UV 펼칠 때 해당 신체부위 위치에 맞게 펼쳐 놔야 다른 옷과 신발과의 충돌을 줄일 수 있어요
해당 위치의 옷과 몸의 메쉬들을 지워주는 역할을 하죠
저렇게 안 하면
신발을 만들었는데 캐릭터의 맨발이 튀어나오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렌더에서 좀보이드 바디모델 UV를 살펴보면 이렇게 되어있죵
사타구니 부분을 숨겨줘야 바지를 만들었을 때 엉덩이가 바지 밖으로 안 튀어나오겠죠.
인게임 후드 FBX 파일을 불러오면
UV가 각 영역에 맞춰져 있음.
인게임 바지를 봐봅시다
허리띠, 사타구니, 다리 부분에 UV가 있죠
또.. 조금 심화해서 들어가면
이렇게 윗기장이 긴 옷을 아래 사진처럼 긴바지와 입혀 본다고 해봅시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가려져야
움직일 때 바지가 윗옷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겠죠.
물론 윗옷이 커서 밑에 옷을 무조건 가리는 디자인일 수도 있지만
이럴 경우 다른 옷모드와 호환했을 때 문제가 생김.
이런 식으로 영역이 겹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당
옷 모드를 만들 때
옷의 능력치와 정보 등등을 적어야 하는 파일도 만들어야 하거든여..
1~16까지의 숫자를 적어서 신체부위를 투명하게 만들 때 이런 작업이 필요합니다.
※ 재킷의 예시를 들어보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clothingItem>
<m_MaleModel>Skinned\Clothes\MyFirstJacket</m_MaleModel> <m_FemaleModel>Skinned\Clothes\MyFirstJacket</m_FemaleModel>
<m_GUID>6323458d-94a0-4526-9147-7c3cc24b4704</m_GUID>
<m_Static>false</m_Static>
<m_AllowRandomHue>false</m_AllowRandomHue>
<m_AllowRandomTint>false</m_AllowRandomTint>
<m_AttachBone></m_AttachBone>
<m_Masks>13</m_Masks>
<m_Masks>14</m_Masks>
<m_Masks>3</m_Masks>
<m_Masks>5</m_Masks>
<textureChoices>Clothes\Jacketpadded\WhiteTexture</textureChoices>
</clothingItem>
13번과 14번은 배부분, 3번과 5번은 양팔을 투명하게 만들어 주겠죠.
그럼 캐릭터가 움직일 때 안쪽에 입은 긴팔이나 나시류가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이런 거 신경 쓰면 너무.. 머리가 아프니까
초보분들은
기존 메쉬를 그대로 쓰고 텍스쳐만 바꿔줍시다. 아이템 설정 할 때는 기존 Masks 번호를 그대로 적어서 만들어 보세용.
기존템들은 어떻게 만들었는지 파일 뜯어보면 감이 오실 겁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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