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보이드 야매로 옷 모드 만들기. (한복)

Musk머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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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2. 12.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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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자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648115890 

 

 

일단.. 멋진 해외 유저분이 옷만들기 모드 가이드를 올려주신 것을 참고 하고,

이해 안 되는 부분은 좀보이드 디스코드 채널 검색해서 찾았음 ㅎㅎ

몇개월전에 시험 삼아 옷모드를 만든 적이 있는데.. 기록해두지 않으니까 다 까먹었다... ㅎㅎ...

완전 처음 하는 사람 처럼 얼레벌레...... 심각하게 기록의 필요성을 느낌

 

 

1. 로컬 디스크(c) > 사용자 > 사용자아이디 > Zomboid > Workshop 경로에 직접 제작한 모드를 넣어야 게임 안에서 창작마당에 업로드 할 수 있다.

 

일단 파일 구조가 중요하므로  아래에 한복 모드의 모드 폴더를 첨부함.

글 가장 위에 있는 참고 자료에서 설명한 그대로 만들었다.

 

sy_hanbok.7z
1.37MB

 

 

솔직히 블렌더는 이미 할 줄 알아서 괜찮았는데.. 파일 구조 만들고 코딩하고 시험해보는 과정에서 상당히 애를 먹었음 ..

 

2. icon에 대해서

 

Contents > mods > hanbok_cloth 폴더 안에 들어있는 hanbok.png 아이콘은 모드 설정에서 보여지는 아이콘이고

Contents > mods > hanbok_cloth > media > textures에 들어있는 Item_hanbok.png 아이콘은 게임내에서 아이템 창에 보여지는 것임.

중요한 것은 게임내 아이템 창에 보여지는 아이콘의 파일이름은 ' Item_파일이름.png ' 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

Contents > mods > hanbok_cloth > media > scripts > clothing 에 있는 스크립트 파일의 내용에서는

' Icon = 파일이름, ' 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게임내에서 제대로 출력됨. 저렇게 안 하면 게임 아이템 아이콘이 ? 물음표로 보임.

 

 

3. https://www.guidgenerator.com/

 

Free Online GUID Generator

Online GUID / UUID Generator How many GUIDs do you want (1-2000): Format: Uppercase      {} Braces      Hyphens Encoding: Base64 ?      RFC 7515 ?      URL encode Results:    Copy to Clipboard  Use these GUIDs at your own risk! No guar

www.guidgenerator.com

 

 

fileGuidTable.xml 작성할 때!!!!!

 

<?xml version="1.0" encoding="utf-8"?>
<fileGuidTable>
    <files>
        <path>media/clothing/clothingItems/dress_hanbok.xml</path>
        <guid>926a4716-4af3-49d7-a8de-d8efa701b85d</guid>
    </files>

</fileGuidTable>

 

저 영어와 숫자의 조합은 media > clothing 안에 있는 clothing.xml 파일 작성 할 때 ,

아이템 별로 똑같이 가져다 쓰자. 헷갈린다.

 

<m_FemaleOutfits>

<m_Name>Hanbok</m_Name>
<m_Guid>926a4716-4af3-49d7-a8de-d8efa701b85d</m_Guid>
<m_Top>false</m_Top>
<m_Pants>false</m_Pants>
<m_AllowPantsHue>false</m_AllowPantsHue>
<m_AllowTopTint>false</m_AllowTopTint>
<m_AllowTShirtDecal>false</m_AllowTShirtDecal>
<m_items>
<probability>0.7</probability>
<itemGUID>926a4716-4af3-49d7-a8de-d8efa701b85d</itemGUID>
</m_items>

 

</m_FemaleOutfits>

 

 

4. clothing.xml

 

사실 이게 뭐하는 건지 잘 모르겠음..그냥 다른사람 모드 뜯어보고 이렇게...하는건가? 하면서 작성했더니 됐음..

진짜 야매다.. 이건 나중을 위해 확실히 알아둬야 할 필요가 있음.. 근데 어디서 알아내야 할까..?ㅎ

누가 좀 알려주실 분 없나

 

 

5. mask 기능

 

<m_Masks>1</m_Masks>
<m_Masks>2</m_Masks>
<m_Masks>3</m_Masks>
<m_Masks>5</m_Masks>

여기서 숫자는 옷을 입었을 때 투명해지는 캐릭터의 신체 부위임

 

 

6. bloodLocation : 피묻는 부위

 

 

 

 

 

7. 이름 같은지 꼭 체크

 

 

-  clothing 폴더 안의 text파일 내용 작성 할 때

WorldStaticModel =hanbokSteamGuide_Ground,

 

 

 

-  scripts 폴더 안의 SteamGuide_modelsItems.txt 파일 내용 작성 할 때

module Base
{
    model hanbokSteamGuide_Ground
    {
        mesh = WorldItems/Clothing/z_hanbok_Ground,
        scale = 0.1
    }
}

 

 

 

8. <m_BaseTextures></m_BaseTextures> 와 <textureChoices></textureChoices> 의 차이

 

m_baseTextures는 그냥 티셔츠만 리텍할 때 즉 내가 직접 만든 모델 없이 텍스쳐만 바꿀때 쓰는 것 같고(잘은 모르겠음)

캐릭터  UV 대로 쫙 텍스쳐만 붙이는 느낌?

 

 

어쨌든 자기가 직접 만든 모델 쓰려면 textureChoices로 작성해야함. ㅎㅎ;;;;

 

 

 

 

이건 블렌더로 만든 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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